기계·설비

전동지게차 밧데리 충전원리

부산강태공 2015. 7. 30. 18:18

전동지게차 밧데리 충전원리

 

충전기는 오직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역할만을 수행합니다.

즉, 배터리와 충전기는 전동지게차 본체와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충전기를 본체에 내장(탑재식)하고 있는 경우는, 간혹 본체에서 충전기 및 배터리를 관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충전기의 구조

 

충전기는 일반 교류(AC) 전기를 다운트랜스하여 전압을 밧데리에 맞게 낮춘 뒤,

정류기(브릿지 또는 일반 다이오드)를 통과시켜 직류(DC)로 바꿔 충전을 시키는 단순한 구조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아주 큰 아답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충전기의 작동순서(충전기 제작사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1. 배터리를 충전기짹에 연결합니다. (가끔 전동지게차 본체에 잘못 연결하는 실수도 있습니다.)

 

2. 충전기 내부의 "충전기 기판(PCB)"에 배터리 전기가 공급되고 기판이 동작을 시작합니다.

   (충전기 기판은 배터리 전기로 동작하므로, 배터리를 연결하지 않으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3. 디스플레이의 "완료 청색 LED "가 점등하면서 충전기 기판이 동작을 시작합니다.

   (만일 완료/시작 청색 LED가 점등하지 않는다면 퓨즈가 끊어졌거나 밧데리짹의 접촉이 좋지

   않거나 기판이 고장이 난 상태를 뜻합니다. 교류(AC) 전기와는 무관

 

4. 충전기 기판이 판단할 때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면 전자접촉기(콘텍타)를 붙여 교류(AC)를

   트랜스에 공급합니다. "충전 중 적색LED"가 점등되고 청색등은 꺼지게 됩니다.

 

5. 콘텍타가 붙으면 트랜스에 교류(AC) 전기가 투입되고 전압은 낮아진 상태로 정류기를 통과하여

   직류 전기가 밧데리로 흘러 들어가고, 흘러가는 양이 미터기에 바늘 눈금으로 나타납니다.

 

6. 배터리 잔량에 따라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85% 황색 LED"가 동시에 점등되면서 충전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알리게 됩니다.

 

7. 배터리 전압(충전기 전압)에 별 변동이 없다고 충전기 기판이 판단하면 콘텍타를 해제시켜

  교류 전기를 끊고 완료 LED를 점등합니다. (미터기 눈금은 "0" 상태가 됩니다.)

 

▶ 충전시 주의사항

 

1. 충전기는 메이커별로 조작이나 방식이 여러가지 있을 수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주의할 것은

    밧데리나  충전기의 연결짹을 잘 관리하여 접촉이 좋게 할 필요가 있고, 만일 케이스가 손상되면

    접촉 저항이 켜져서 열이 발생하기 하고 극성이 바뀐채 꽃으면 충전기가 고장이 날수 있습니다.

 

2. 충전기 고장으로 휴가기간 중에 연결해 둔 채 갔다가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오랜 기간 현장을 비울 때는 충전기찍은 반드시 빼두어야 만일의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3. 보통 저녁 퇴근시간에 충전기를 연결하고 가게 되는데 아침에 출근 때까지 충전이 되고 있다면

   충전기 점검을  당장 받아야 되는 상황입니다. (배터리 과충전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