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방

[스크랩] 선박 전기전자 요점정리

부산강태공 2015. 8. 6. 17:47

Ⅰ. 전기의 본질
1. 물질과 전기
* 모든 물질 : {양자(+) 수 = 전자(-) 수} ⇒ 중성
* 전자 : 궤도 전자 (고정) + 자유 전자 (이동 가능)
* 양전기(+) : 자유 전자 이탈,  음전기(-) : 자유 전자 들어 옴,
전기량 : Q [C : 쿨롱]
 
Ⅱ. 직류 회로의 성질
1. 전류
* 전류 : 양 전하의 이동(+ 에서-로)
          I [A:암페어]
* 전위 : 전하의 위치 에너지
* 전위차 : 전류를 흐르게 하는 힘
            ⇒ 전압 : V [V:볼트]
* 기전력 :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전압
*  직류와 교류
  ㅇ 직류 : 크기와 방향이 일정함.          ㅇ 교류 :  크기와 방향이 변화함.

                

2. 도체와 절연체
* 도체(Conductor) : 전하(전기)의 이동이 쉬운 물질 ⇒ 금속
* 절연체(Insulator) 또는 부도체(Non­conductor) : 전하(전기)의 이동이 어려운 물질
⇒ 공기, 유리, 비닐
* 반도체(Semi­conductor) : 도체와 절연체의 중간(저온→부도체, 고온→도체)
 ⇒ 셀렌(Se), 게르마늄(Ge), 규소(Si)

3. 옴의 법칙
* 전기 저항 :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성질. R [Ω:옴]
               ※ 절연 저항 : [㏁:메그 옴]

 : 길이에 비례 단면적에 반비례     
   ∴   (ρ: 고유저항 ⇒ 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름)

* 옴의 법칙 : 회로에 흐르는 전류는 전압에 비례하고 저항에 반비례한다.
  
                    


6. 전력과 전류의 열작용
* 전력 : 전기가 단위시간(s : 초)에 하는 일.   P [W:와트]
  
* 전력량 : 전력 × 시간 [Wh:와트시]
* 줄의 법칙 : 전류가 흐를 때 열 발생. ⇒ 줄 열(Joule's heat)
              H = 0.24I2Rt [cal:칼로리]
     
7. 저항의 접속
* 직렬 접속 :  : 길이 증가, 단면적 일정 ⇒ 증가
 
        합성 저항 R = R1 + R2

* 병렬 접속 :  : 길이 일정, 단면적 증가  ⇒ 감소
      합성 저항
 8. 콘덴서
* 콘덴서(Condenser) : 두 도체사이에 유전체(절연체)를 두고 전하를 모으는 장치
⇒ 일명 커패시터(Capacitor)

 
    도체 면적 : S, 도체사이의 간격 : d
    용량 C∝ ⇒ 면적에 비례,
 간격에 반비례

* 정전 용량 : 콘덴서가 전하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 ⇒ C [F:패럿]


       전위 : V [V] 일 때
모인 전기량 Q [C]은

 Q = CV      

* 콘덴서의 직렬 접속 : C∝ : 면적 일정, 간격 증가 ⇒ 감소
          합성 용량  ※ 저항과 반대

* 콘덴서의 병렬 접속 : C∝ : 면적 증가, 간격 일정 ⇒ 증가
           합성 용량  C = C1 + C2 ※ 저항과 반대

9. 자기
* 전류에 의한 자기장
     전류의 방향 : 오른 나사의 진행방향
     자기장의 방향 : 오른 나사의 회전방향
   ⇒ 앙페르의 법칙(Ampere's law)
(오른 나사의 법칙)


* 전자력과 플레밍의 왼손 법칙 
  전자력 : 자기장과 전류 사이에 작용하는 힘
  플레밍의 왼손 법칙(Fleming's left hand's rule)
엄지 : 힘의 방향
집게 : 자속의 방향
가운데 : 전류의 방향
⇒ 전동기에 적용


* 전자유도와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전자유도 : 코일을 통과하는 자속이 변화 ⇒ 기전력 발생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Fleming's right hand's rule)
「자속과 도체 교차⇒기전력 발생」
엄지 : 운동의 방향
집게 : 자속의 방향
가운데 : 기전력의 방향
⇒ 발전기에 적용


* 자기 유도와 상호 유도
 
  ․자기 유도 : 코일의 전류 변화(자속 변화)  
⇒ 기전력 발생(반대 방향)


․상호 유도 : 코일A의 전류 변화
(자속 변화)  
⇒ 코일B에 기전력 발생
(반대 방향)
※ 변압기의 원리에 적용
Ⅲ. 교류 이론
1. 교류
* 파형 : 사인파(Sine wave)가 표준
* 주파수 : 1초 동안의 사이클의 수
⇒ = 60 ㎐(전력용)

2. 사인파 교류
* 기전력   [V],   : 최대값(∵ 최대값 = 1),  
* 교류의 표시법
․순시값 : 시각에 따라 변화(식으로 표시) ⇒  e, i
․최대값 : 최대일 때의 값 ⇒ ,    실효값의  배
※ = 1.414(하네 하네)
․실효값 : 실제 사용하는 값 ⇒ E, I
․평균값
* 위상각과 위상차
․교류의 순시값은 위상각 θ의 크기에 따라 결정
                      
  <위상차 : 다른 경우 위상의 차이>      <동상 : 위상이 같은 경우>

3. 교류 회로
* 저항 회로(R)
  : 벡터 그림      : E와 I는 동상

* 인덕턴스 회로(L)

․ 코일()의 전류변화(교류) ⇒ 역기전력 발생(전류변화 방해 : 저항작용)
․ 유도 리액턴스
             ( 와 에 비례)
․    : I는 E보다 90。뒤짐      

* 용량 회로(C)

․콘덴서()에 교류 ⇒ 충․방전작용 (전압변화 방해 : 저항과 같은 작용)
․용량 리액턴스   ( 와 에 반비례)
․    :  E는 I보다 90。뒤짐      

*  R-L-C 직렬 회로
 ․ 저항 R에 걸리는 전압      :   ⇒ I와 동상
 ․ 인덕턴스 L에 걸리는 전압 :  ⇒ I보다 90。 앞섬
 ․ 용량 C에 걸리는 전압     :  ⇒ I보다 90。 뒤짐
  ․       

․임피던스 : 저항과 리액턴스의 벡터 합
              ⇒ Z [Ω: 옴]
         [Ω],  ()

* 교류 전력
    [W] ⇒ 전압과 전류의 위상이
같은 성분을 곱한 값.
※ 피상전력 = 전압 × 전류 [VA : 볼트암페어]
* ,  

3. 3상 교류
* 3상 교류 : 크기가 같고 위상이 다른(위상차 : 120。) 3개의 전류

* 3상 회로의 결선
․Y결선(직렬) : 선간 전압 = 상전압의 배,  선전류 = 상전류
․△결선(병렬) : 선간 전압 = 상전압,         선전류 = 상전류의 배
                    ※(한칠삼 이)
․V결선 :  선간 전압 = 상전압,    선전류 = 상전류

           
          
* 3상 전력 :  [W],       E, I : 선간 전압, 선전류

★ 3상은 단상의 3배가 아니고 배이다 ★

Ⅳ. 전기 기기
1. 직류 발전기
* 주요 구성 요소
 ․계자(field magnet) : 자기장을 형성하여 자속을 발생시키는 부분
 ․전기자(armature) : 자속과 도체가 교차하여 기전력을 발생시키는 부분
 ․정류자(comutator) : 브러시와 접촉하여 교류를 직류로 바꾸는 부분
 ․브러시(brush) : 정류자와 접촉하여 전류를 외부로 보내는 부분

* 계자 : 계철과 자극(계자 철심, 계자 권선)으로 구성
         ⇒ 계철 : 자기회로 형성, 기계전체의 틀

* 전기자 : 전기자 철심과 전기자 권선으로 구성
 ․ 전기자 철심 : 0.35~0.5㎜의 규소 강판(규소 함량 : 1~2%)을 성층하여 사용
⇒규소강판 : 히스테리시스 손실 감소
⇒성층 : 맴돌이 전류(와류) 손실 감소
※ 철손 : 히스테리시스 손 + 와류 손

* 정류자 : 정류자편과 편간 절연물인 마이카(mica:운모)로 구성
⇒ 정류자편 : 경인동
※ 하이 마이카(high mica) : 정류자편보다 마이카가 높아지는 현상
⇒접촉 불량으로 인한 정류 불량 초래
⇒언더 컷(under cut)정류자로 방지

* 브러시 : 전기흑연질 브러시를 주로 사용,  브러시 압력 015~0.25㎏/㎤

* 전기자 권선법 : 중권(lap winding)⇒대전류용, 주로 사용
파권(wave winding)⇒고전압용

* 유도 기전력 :  (자속과 회전수에 비례)

* 전기자 반작용 : 발전기의 전기자 전류(부하)에 의한 자기장이 계자의 주자기장에 영향을 주는 현상
․결과 : 전기적 중성점의 이동
․방지책 : 보극 설치(자극 끝), 보상 권선 설치(자극과 자극 사이)

* 손실(loss) : 입력에너지 중 출력에너지로 되지 못하는 에너지 (손실=입력-출력)
※발전기 : 기계적에너지(mechanical energy) → 전기적에너지(electric energy)
 ․철손(iron loss) : 철심에서 발생(no­load loss : 무부하손)
                   ⇒ 히스테리시스손, 와류손
 ․구리손(copper loss) : 전류가 흐르는 부분에서 발생(load loss : 부하손)
⇒ 권선 저항손, 브러시와 정류자의 접촉 저항손
 ․기계손(mechanical loss) : 마찰에 의한 손실(no­load loss : 무부하손)
⇒ 베어링 마찰손, 브러시 마찰손, 공기 마찰손

* 효율(efficiency) : 입력(in put)과 출력(out put)의 비
 ․실측 효율 = [%] ⇒ 기계적에너지(입력)는 측정이 곤란
 ․규약 효율 = [%] (발전기)
= [%] (전동기)
* 전압 변동율 = [%]    (Vo : 무부하 전압, Vn : 정격 전압)

* 직류 발전기의 종류
< 분류 방법 : 여자(exciting) 방식에 따라 분류 >
 ․타여자(seperately excited) 발전기 : 계자가 전기자와 분리,
⇒ 워드 레너드(Ward­leonard)방식 제어용
 ․직권(series­wound) 발전기 :  계자가 전기자와 직렬
 ․분권(shunt­wound) 발전기 : 계자가 전기자와 병렬, 전압 일정
⇒ 일반적으로 사용(여자기, 축전지 충전용)
 ․복권(compound­wound) 발전기 : 직권 계자 + 분권 계자,
평복권 ⇒ 부하변동 심한 곳

* 시험과 운전
 ․절연 시험 : 500V 메거(megger)로 1㏁이상

* 전압 조정법  ( V = E - IaRa =  -  IaRa )
 ․계자 조정법 : 주로 사용
 ․전기자 조정법 : 손실이 크다
 ․원동기 속도 조정법 : 잘 사용하지 않음

2. 직류 전동기

* 역기전력 : 전동기 회전시 발생 ⇒공급 전압과 반대 방향  ()

* 토크(torque) : 회전 모먼트 ⇒ (자속과 전기자 전류에 비례)

* 속도 : 회전수  (=) : 전압(역기전력)에 비례, 자속에 반비례
* 구조 : 직류 발전기와 같다.

* 특성 및 용도
 ․ 타여자 전동기 : 광범위하고 세밀한 속도제어가 가능 ⇒ 워드 레너드(Ward­leonard)방식 제어용
․ 직권 전동기 : 기동 토크가 매우 크다. ( Ia 의 제곱에 비례) ⇒ 전차, 크레인
※ 무부하시는 과속하여 파손 우려
․ 분권 전동기 : 정속도 특성 ⇒ 펌프, 송풍기
․ 복권 전동기 : 가동 복권이 주로 사용 ⇒ 직권 단점 보완
(토크도 크고 무부하 가능)

* 운전 및 속도 제어
 ․ 기동 (starting) : 기동시의 전기자 전류 제한이 주목적 ※기동기 : 기동저항기
 ․ 속도 제어 : 계자 제어 ⇒ 간단하고 손실이 적다.
               전기자 저항 제어(저항 제어) ⇒ 손실이 크다.
               전압 제어 ⇒ 주로 타여자용,  광범위하고 세밀한 제어가 가능
※워드 레나드 방식, 다이리스터 레나드 방식

3. 동기 발전기

 * 회전 계자형 : 전기자 고정, 계자 회전
                ⇒ 제작이 유리하고, 안전함. 고전압 대전류 가능

 * 동기 속도 : 일정 주파수 (60 ㎐)를 얻기 위한 회전 속도
※ 교류 발전기= 동기 발전기

동기속도  [rpm] (주파수f에 비례, 극 수p에 반비례)

⇒ 고속 발전기 : 극 수 적다. (터빈 발전기)
⇒ 저속 발전기 : 극 수 많다. (수차 발전기)

 * 구조 : 고정자(stator) ⇒ 전기자 부분
         회전자(rotor)  ⇒ 계자 부분  ※고속 : 지름 小 길이 길다
                                       저속 : 지름 大 길이 짧다

 * 전기자 권선법 : 중권, 2층권, 분포권, 단절권 채택

 * 유도 기전력 :  [V] ⇒ ø만 변화  ∴ 전압 제어 : 계자 조정

 * 전기자 반작용
  ․기전력(전압)과 전류가 동상(동상 부하 : 역률 100%)
  ․기전력보다 전류가 (90°) 뒤진 경우(지상 부하 : 뒤진 역률) : 전압강하(↓)
  ․기전력보다 전류가 (90°) 앞선 경우(진상 부하 : 앞선 역률) : 전압상승(↑)

 * 전압 조정법 : 계자(여자) 조정           ※ 자동전압조정기(AVR)

 * 동기 발전기 정격 : kVA[킬로 볼트 암페어]

 * 병렬 운전 : 대용량 1대 대신에 소용량 여러 대의 발전기로 전력 공급
   ․ 병렬 운전 조건 : 기전력의 순시값이 같을 것 (전압이 항상 같을 것)          
     (3) 기전력의 주파수가 같을 것 ⇒ 원동기 속도 조정
     (4) 기전력의 파형이 같을 것.
     (5) 기전력의 상의 순서가 같을 것.
  ※달라도 되는 것 : 용량, 출력, 부하, 속도, 극 수

* 난조(hunting) : 병렬운전중인 동기발전기가 동기속도로 중심으로 진동하는 현상
   ․ 난조 방지책 : 플라이 휠 설치(디젤발전기)
                   제동권선 설치
                   조속기 감도 둔화

* 동기발전기의 고장
  ․접지(earth:어스) : 선체와 한 부분의 전기적 접촉 ⇒ 누전
  ․단락(short:쇼트) : 선체와 두 부분 이상의 전기적 접촉 ⇒ 합선
  ․단선(cut) : 접속부의 차단
※어스 램프(earth lamp) : 누전 여부 감시

4. 동기 전동기
 * 특성 : 이점 ⇒ 속도가 부하와 관계없이 일정, 효율이 좋다.
         결점 ⇒ 기동토크가 작고, 속도조정이 불가능
 
5. 변압기

 * 작동원리 : 상호 유도 작용(1차 전력 ⇒ 2차 전력)
 
* 전압비   (권수비 : 전압비).  전류비

★1차 전력 = 2차 전력  ()★
 
    
※ 전압이 증가하면 전류는 감소
        
* 변압기 정격 : kVA[킬로 볼트 암페어]
 
* 각종 변압기
  ․단권변압기 : 유도전동기나 동기전동기의 기동기용
  ․누설변압기(정전류변압기) : 용접용 전원
  ․계기용변성기 : P.T ⇒ 고전압 측정용, C.T ⇒ 대전류 측정용

6. 유도 전동기

 ◆ 3상 유도 전동기
  
   * 원리 : 고정자가 만드는 회전자기장 속에 단락 도체를 넣으면 회전(상호 유도)
회전자기장 속도   [rpm] ⇒ 동기속도
* 구조 : 고정자 ⇒ 회전자기장 형성(입력) : 1차 측
           회전자 ⇒ 회전력 발생    (출력) : 2차 측

  * 종류 : ․ 농형 ⇒ 절연하지 않은 단락 도체(회전자)
<특성> 구조가 간단하고 운전특성(효율, 최대토크)이 좋다. ⇒ 소형
        기동 특성이 좋지 않고 속도 조정이 어렵다.
․ 권선형 ⇒ 절연 3상 권선을 외부저항에 접속(회전자)
     <특성> 기동 특성이 좋고 속도 조정이 쉽다. ⇒ 대형
             구조가 복잡하고 운전특성(효율, 최대토크)이 좋지 않다.
* 회전속도와 슬립
  ․ 회전 속도(회전자 속도)〈 동기 속도(고정자 속도)
  ․ 슬립(slip) : 회전속도가 동기 속도보다 늦은 비율
⇒ 슬립이 클수록 속도는 늦다.   ( 부하≒슬립 )
슬립 ,  슬립의 범위 : 1〈〈 0
회전속도 [rpm]
※ 전부하 시 슬립 : 중․대형 ⇒ 3~5%, 소형 ⇒ 8%

* 회전 토크
,  (단, )
⇒ 전압의 제곱에 비례, 주파수에 반비례

* 비례 추이(proportional shifting) : 권선형 유도전동기에 적용
⇒ 2차 저항 를 증가시키면, 슬립도 비례 증가

* 3상 유도전동기의 기동법(기동시 전류 제한법)

 ․ 농형(공급전압을 강하시켜 전류를 제한, 결점 : 토크도 감소함)
    a. 직접 기동법 : 소형, 전전압 기동, 정격 4~6배 전류 흐름
    b. Y-△ 기동법 : 기동시 Y결선, 운전시 △결선.  전류 1/3로 감소
    c. 기동보상기법 : 단권변압기 사용(탭 전압:3단)
    d. 리액터 기동법
 
․ 권선형 : 2차 저항 증가 ⇒ 전류 제한, 토크 증가.
                          속도가 상승함에 따라 2차 저항을 감소
* 속도 제어
       ⇒주파수변화, 극 수 변화, 2차 저항 변화(슬립 변화)

 ․ 주파수 변환법 : 전기 추진 선박
 ․ 극 수 변환법 : 농형에 적용
 ․ 2차 저항 조정법 : 권선형에 적용 (기동에 병용)

* 역전 : 2선을 서로 바꾼다.

* 제동법(braking)
 ․ 기계적 제동 : 직접 마찰 ⇒ 수동 제동, 발 제동, 공․유압 제동, 전자 제동
 ․ 전기적 제동 : 마찰 없음 
⇒ 발전 제동 : 고속용,  회생 제동 : 과속 방지용, 단상 제동 : 중속용
  역상 제동 : 플러깅(plugging) 역상 토크 이용, 저속용

◆ 단상 유도전동기
 * 특성 : 자력 기동이 불가능. 주 권선과 보조 권선(기동 권선)이 있음
 * 종류 (기동방법)
 ․ 분상 기동형 : 주권선 보조권선 간격 전기각(90°)
 ․ 콘덴서 기동형, 영구 콘덴서형, 쌍 콘덴서형
 ․ 셰이딩 코일형 : 셰이딩 코일 방향으로 회전 ⇒역전 불가능.
 ․ 반발 기동형 : 기동 토크가 크다.
 
7. 선박용 전지
 
 * 전지의 개요
  ․ 전지의 구성 : 전극(양극, 음극), 전해액
  
  
 ․ 볼타 전지(voltaic cell)
    양극(+) : 구리(Cu),  음극(-) : 아연(Zn),  전해액 : 묽은 황산(H2SO4)

* 납축전지
 ․음극 : 납(Pb), 양극 : 과산화 납(PbO2), 전해액 : 묽은 황산(H2SO4)
※ 묽은 황산 : 증류수에 진한 황산을 첨가
 ․구조 : 극판, 격리판, 전해액, 전조(용기)
 ․방전 특성 : 전압↓, 전해액 비중↓
※방전 상태 파악 : 비중 측정
※전해액 부족 : 증류수 보충
  ․ 용량 : 방전 전류 [A] × 방전 시간 [h] → [Ah : 암페어시]
* 니켈-알칼리 축전지 : 전해액→수산화 칼륨(KOH)용액
※전해액 부족 : 증류수 보충

8. 선내 배선
 * 전압 및 주파수
․ 전압 : 실제 사용→전열용 등(주로) 220V, 선내사용 최고전압→250V
          실제 사용→동력용   (3상)  440V, 선내사용 최고전압→450V
․상용 주파수 : 60㎐
․전선의 굵기 : 허용 전류에 따라 결정
․배선공사 후 시험 : 도전 시험, 절연 시험
※ 부하 시험, 절연 내력 시험 등은 전기 기계에서만 실시
․냉동실 : 형광 수은 방전등

9. 계측 장치
 * 계기의 접속 : 전압계 → 병렬, 전류계 → 직렬   ※가동 코일형 : 직류 전용
       
․배율기(측정 범위 확대 : 고전압 측정) → 전압계와 직렬(큰 저항)
․분류기(측정 범위 확대 : 대전류 측정) → 전류계와 병렬(작은 저항)

*더미스터(thermister : thermo(열)+resistor(저항기)) : 온도 저항 소자
Ⅴ. 반도체 소자와 전자 회로
 
1. 전자관과 반도체
 ◆ 전자관
  * 전자관 : 전자 또는 이온에 의해 정류, 증폭, 발진, 스위칭 작용 ⇒ 진공관 등
    ․전자 방출 : 물질의 표면으로부터 전자가 튀어나오는 현상
    ․일 함수 : 전자 방출에 필요한 최소 에너지
    ․전자 방출 방법 : 열전자 방출, 광전자 방출, 전기장 방출, 2차 전자 방출
 * 2극관(diode) : 음극(cathode : K)⇒열전자 방출
양극(plate : P)   ⇒열전자 받음
기능 : 정류 작용
 * 3극관(triode) : 음극, 양극, 제어 그리드로 구성
기능 : 증폭 작용
※ 4극관(그리드 2개). 5극관(그리드 3개)

◆ 반도체
 * 진성 반도체 : 단일 원소로 구성 ⇒ 게르마늄(Ge), 실리콘(Si) : 가전자 4개
 * P형과 N형 반도체
   ․P형 반도체 : 4가 + 3가 첨가(doping) ⇒ 정공(+) 발생
   ․N형 반도체 : 4가 + 5가 첨가(doping) ⇒ 자유전자(-) 발생
※ 캐리어(carrier) : 전하 운반  ⇒ P형 다수 캐리어 : 정공
N형 다수 캐리어 : 자유전자
※ 3가 : 붕소(B), 갈륨(Ga), 인듐(In),  5가 : 비소(As), 안티몬(Sb)
⇒ 5가는 영어(원소 기호)와 이름이 틀림{5:오(誤)}
 * PN 접합과 그 성질
   ․공핍층 :  PN 접합부분에 정공과 자유전자가 결합하여 캐리어 소멸
   ․순방향 접속과 역방향 접속
            
    <순방향 바이어스>                 <역방향 바이어스>
                                   
                                       
※  : 공핍층
2. 반도체 소자
 ◆다이오드(diode) : P-N 접합소자(단자 2개)
   * 다이오드 : 양극(+)→애노드(anode:A)                     
             음극(-)→캐소드(cathode:K)
 ․용도 : 정류 (교류→직류)
* 제너(zenor)다이오드 : 정전압 다이오드                   
※역방향 특성을 이용
* 발광 다이오드(LED) : 순방향 바이어스 시 빛을 발생         
* 포토(photo) 다이오드 : 역방향 바이어스하고               
                        빛을 받으면 전류 흐름
※ 기타 광전 변환 소자 : CdS(황화 카드뮴)→보일러 화염 검출소자
포토 트랜지스터
 ◆ 트랜지스터(transistor) : transfer(전송) + resistor(저항기)
P형과 N형이 3층인 접합 반도체 ⇒ 증폭 기능
   * TR.의 구조와 기호
                  
PNP형                      NPN형
․이미터(E) : 캐리어(전자 또는 정공) 방출
․컬렉터(C) : 캐리어 받음
․베이스(B) : 캐리어 제어

 ◆ UJT(uni-junction TR.)  ◆ FET(전기장 효과 TR.)   ◆ TRIAC
     → 톱니파 발생             → 일반 TR. 기능           → 교류 전력 제어
                          
                                                           ※  DIAC

 ◆ SCR(실리콘제어정류기) : 직류 제어 ⇒ 다이오드 + 스위치

           ※ G(게이트) : 제어 단자
   * SCR의 동작(on) : A와 K간 순방향 전압, G에 순방향(+) 신호(pulse)
   * SCR의 정지(off) : 역방향 전압, 영(0) 전압, 입력 전원 제거

 ◆ 연산 증폭기(OP Amp) : 연산(가감산, 미적분) 기능을 고 증폭도 IC 소자
 

3. 전원 회로
 ◆ 정류 회로(교류 → 직류)
  * 반파 정류(다이오드 1개) : 입력 주파수 60㎐, 리플주파수(출력) 60㎐
       
  * 전파 정류
    ․센터 탭 정류(다이오드 2개) : 입력 주파수 60㎐, 리플주파수(출력) 120㎐
      `        
   ․브리지 정류(다이오드 4개) : 입력 주파수 60㎐, 리플주파수(출력) 120㎐
          
※ 다이오드 수 : 3상 반파 → 3개, 3상 전파 → 6개
 ◆ 평활 회로(맥동 감소)
  부하(RL)와 병렬로 콘덴서(C) 접속
 ◆ 정전압 회로(일정 전압 이하로 유지) → 전기적 안전 밸브 역할
제너 다이오드 이용
 

4. 논리 회로
 ◆ AND 회로 : 입력이 모두 “1” 일 때만 출력 “1”, 논리식 T=A․B (논리곱)
    ※ AND의 “D”모양

 ◆ OR 회로 : 입력이 모두 “0” 일 때만 출력 “0”, 논리식 T=A+B (논리합)
          ※ OR의 오(O)목하다.

 ◆ NOT 회로 : 출력이 입력과 반대, 논리식 (부정)
     

 ◆ NAND 회로 : 입력이 모두 “1” 일 때만 출력 “1”이 아님(0), 논리식
  

 ◆ NOR 회로 : 입력이 모두 “0” 일 때만 출력 “0”이 아님(1), 논리식
      
 ◆ Exclusive OR(배타적 논리합) 회로 : 입력이 서로 다를 때 출력 “1” 
 

※ 진리표


5. 시퀀스 제어
 ◆ 접점의 종류
  * a, b, c 접점
   ․a 접점(make contact) : 평상시    → 차단(off)           
 외부 입력 → 접속(on)

   ․b 접점(break contact) : 평상시    → 접속(on)           
 외부 입력 → 차단(off)
   ․c 접점(change-over contact) : a접점과 b접점이 함께 작동
  
  * 동작 원리에 따른 분류
               
                   
                        열동 계전기에 사용
                        (전동기 과부하 보호)

출처 : 물과 바람처럼
글쓴이 : 물과바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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