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자전거 튜브 프레스타 방식
고급자전거에서 고압타이어의 경우 거의 프레스타 방식입니다.
공기 주입구는 3가지가 있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볼 수있는 것이 던롭식(우즈식이라고도함)으로 영국식이고요
미국에서 개발한 슈레드 방식이 있는데, 이 것은 자동차 밸브와 같은 형태입니다.
따라서 급하면 자동차 정비소에서 넣을 수도 있지요.
마지막으로 프레스타.
프랑스에서 개발한 것으로 자전거 전용으로 고압에 유리하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가장 가볍고요.
장점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고압에 잘 견딥니다. 그리고 가볍습니다.
고급 자전거로 갈 수록 무게를 줄이는데 많은 비용을 들입니다.
제가 계산해보니 전체 무게 8kg 정도하는 자전거를 1g 감량하는데10만원 정도 들더군요.
로드에서는 그만큼 무게가 중요합니다.
일반 자전거의 공기압은 45-60 psi 정도인데, 고압타이어의 경우 100-120 psi를 넣습니다.
튜브레스의 경우에는 150psi 까지 넣어 구름저항을 줄이지요.
(사실은 타이어 압은 몸무게에 따라 적정 압이 있는데, 잘못 넣는것입니다만...)
일반 용인 던롭식은 무겁기도 하지만 안에 무시고무라는작은 고무튜브가 있는데,
일정기간마다 갈아야 되고 고압을 주입하고는바람이 잘빠집니다.
슈레더는 밸브 구경이 커서 무게가 프레스타보다 무겁습니다.
따라서 좋은 밸브 순으로 나열하면 프레스타 > 슈레더 > 던롭 의 순이 되겠습니다.
자전거 튜브(타이어속에 있어서 이 속에 공기를 집어 삽입합니다)의 벨브 종류를 흔히 3가지로 분류하곤 합니다.
1. 던롭(우즈)벨브 (사진 출저: '세계로가는 자전거' 네이버카페)
2. 슈레더
3. 프레스타
이 벨브에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어서다양하게 자전거에 쓰이고 있습니다.
프레스타나 슈레더는 주로MTB쪽에서 던롭 벨브는 주로 생활잔차 쪽에서 많이 쓰입니다.
펌프에 따라 던롭만 지원한는 펌프가 있고 슈레더와 프레스타를 지원하는 튜브가 있고
이 3개 모두를 지원하는 펌프가 있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프레스타 용 펌프로 던롭 벨브에 공기를 넣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댑터가 있기 때문이죠 이 어댑터를 연결해서 프레스타 전용 펌프로 던롭 벨브에 공기를 넣기도 합니다. )
던롭은 바람을 넣을때 보통집게같은 것으로 집어서 바람을 넣습니다. 이것은 구멍만 잘 맞추면 되기때문에 아주 쉽습니다.
프레스타 벨브에 공기를 넣을때주의하실 점이 있는데바로 맨위의 작은 볼트 거의 끝까지푸신 후
바람을 넣어야 한다는 것입니다.볼트를 푸시고 끝을 살짝 눌러보면 바람이 빠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바람을 다 집어넣으면 이 볼트를 다시위의 사진처럼 꼭 조이셔야 합니다.
슈레더 방식은 단순히 어댑터를 연결하고 바람을 넣으면 됩니다.
또는 인근 자동차 공업소같은 곳에서도 바람을 넣을 수 있습니다.
또, 슈레더 방식 어댑터구멍이 프레스타 방식의 어댑터 구멍보다 더큽니다. 던롭은 집게로 집는 것이라서 쉽게 알수 있고요.
(각각의 펌프에 따라 연결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니 한번 찾아보세요.)
아답터를 이용하는 펌프 사용법에 대해 문의하신분이 있어서 매일을 드리고 나니
혹시 같은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분이 있을 수 있을것 같아서 사진 몇 장 올려 봅니다.
아시는 분이보시면 너무 당연한 글이 될 수도 있지만 모르시는 분께는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본인 잔차가 프레스타 방식이므로 다른 방식은 다른분께서...
검은색 캡을 열고 나면 아래 사진처럼 프레스타 노즐이 보입니다.
상단에 있는 밸브를 돌려 공기가 주입 가능하게 준비합니다.
살짝 두세번 눌러 내부 공기를 빼줍니다.
일부 펌프 구입시 같이 배송되는 아래와 같은 아답터를 준비합니다.
튜브 노즐에 장착합니다.
그리고 펌프를 장착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적정공기압까지 주입후 사진역순으로 하시면 공기주입 끝입니다.
아래 사진에 있는 아답터는 펌프의 끝이 집계식으로 된경우 사용합니다.
아래사진 펌프는 밸브를 열고 바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보통 휴대용일 경우에 아래와 같습니다.
노즐의 유무가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아래처럼 호수가 있는 펌프를 권해드립니다.